로고

역사와 문화의 도시 경주, 스마트하게 여행한다

경주 황리단길, 문체부 스마트관광도시 공모사업 최종 선정

김새롬 기자 | 기사입력 2022/03/09 [10:34]

역사와 문화의 도시 경주, 스마트하게 여행한다

경주 황리단길, 문체부 스마트관광도시 공모사업 최종 선정

김새롬 기자 | 입력 : 2022/03/09 [10:34]

역사와 문화의 도시 경주, 스마트하게 여행한다


[뉴코리아저널=김새롬 기자] 경상북도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2022년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경주시의 ‘다시 천년! 경주로(ro) ON’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난 1월 1차 서면평가를 거쳐 전국 12개의 후보 사업지를 선정했으며, 지난달 진행된 2차 현장시연 및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6개소가 선정됐다.

경북은 전국 12개의 후보 사업지 중 경주 황리단길과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가 선정돼 세부사업계획과 현장 시연을 위한 국비 5000만원을 지원받았다.

전국 6개소의 사업지를 선발하는 2차 평가에서 경주시가 최종 선정되면서 국비 35억 원을 포함해 사업비 70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은 코로나로 개별여행객의 비중이 높아지고, 각기 다른 성향과 요구를 반영한 스마트 관광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외 관광객 방문이 많은 특정구역을 대상으로 기술기반 스마트 관광요소의 실증적용을 위한 서비스․인프라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기존의 소극적 관람 형태의 정적인 관광에서 관광객의 니즈(요구)를 신속히 반영 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외 여행자 누구나 쉽게 숙박․교통․음식 등의 관광지 정보를 얻고 예약․결제할 수 있으며, 관광사업자도 쉽게 상품을 올리고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된다.

또 황리단길 메인거리에 위치한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황리단길 여행자 라운지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여행자와 사업자간의 실시간 대화로 여행정보 등도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황리단길 주변 관광지(대릉원, 첨성대, 동궁과 월지, 월정교 등)와 연계한 미디어파사드, 게이미피케이션 등을 도입해 과거와 현대가 어우러진 스마트한 볼거리를 더하게 된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국민이 한번은 방문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인 경주가 MZ세대의 대표 관광지인 황리단길을 중심으로 스마트 관광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 관광산업이 혁신적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