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검사시약

박재만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2/01/10 [09:02]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검사시약

박재만 대표기자 | 입력 : 2022/01/10 [09:02]

식품의약품안전처


[뉴코리아저널=박재만 대표기자] ‘코로나19 검사시약’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Q. 코로나19 검사시약에는 무엇이 있는지요?
A. 유전자, 항원, 항체 검사시약
유전자 또는 항원검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또는 단백질(항원)을 검사해 현재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항체검사는 혈액내의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는 것으로 과거에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일반인이 스스로 자가검사가 가능한 제품은 있는지요?
A. 항원검사키트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항원검사키트로 콧구멍 안쪽 표면(비강)에 코로나19 바이러스 단백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 선별진료소 방문이 어려운 경우 등‘사전검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Q. 자가항원검사키트 사용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요?
A. 사용설명서 숙지, 방역수칙 준수
호흡기, 발열 등의 증상이 있거나 의심되면 검사 이전 또는 검사 결과와 관계없이 선별진료소를 찾아가 코로나19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제품 사용전에 사용설명서를 숙지하고, 준수하여 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음성인 경우에도 코로나19 증상이 있거나 의심이 되면 코로나19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 음성인 경우는 검사폐기물을 밀봉해 폐기하시고, 양성인 경우는 밀봉한 검사폐기물을 가지고 반드시 보건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동시에도 방역수칙을 지켜 주셔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는 ‘사전 검사’ 목적으로만 사용하세요!

Q. 항체를 검사하는 항체진단시약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면역력을 확인할 수 있나요??
A. 항체 생성 정도, 면역력 확인 불가
항체 검사는 과거에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인체내에 형성된 항체의 존재 유무만을 확인할 수 있어, 이 결과로는 코로나19에 대한 항체 생성 정도, 면역력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백신을 맞은 경우에도 특정 항체가 생성되지만 항체와 면역력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충분하지 않아 검사 결과와 관계없이 방역수칙은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Q. 백신을 맞은 사람이 사용 가능한 코로나19 항체검사 시약은 있나요?
A. 백신 접종자 대상 항체검사시약 없음
현재 허가된 항체검사시약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면역 상태나 감염예방 능력 확인이나 백신접종 후 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공정한 참 언론의식 을 바탕으로 정론직필. 촌철살인의 언론정신으로 열과 성을 다하고자 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